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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의 규격과 종류-[무역]

by 몽키키 2022.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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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몽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컨테이너의 역사, 개요와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본격적으로 컨테이너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20DV 컨테이너의 구조

컨테이너의 구조

컨테이너의 재료는 목재. 합판. 강철. 알루미늄. 경합금. 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으로 다양하다.

상기와 하기 사진과 동일하게 구조가 이루어져있으나, 큰 틀로 보면 하기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 측벽(SIDE PANEL) : 외부에 있는 벽을 말함
  • 포크 포켓(FORK POCKET) : 지게차의 포크를 끼워 넣을 컨테이너 아랫부분의 틈
  • 모서리 기둥(HINDGE STRUCTURE) : 컨테이너 두면이 만나는 금속분, 컨테이너를 쌓을 수 있도록 기둥 역할을 함.
  • 바닥 옆쪽 레일(BOTTOM SIDE RAIL) : 컨테이너 밑바닥에서 길이를 따라 이어지고 있는 금속 부분
  • 단부 문짝(END DOOR) : 2개로 나뉜 움직이는 커다란 문, 마주 보며 열려서 수송할 상품을 넣을 수 있다.
  • 모서리 맞춤(CORNER FITTING) : 컨테이너 네 귀퉁이에 있는 금속으로 강화된 부분, 고리를 걸어 들어 올릴 틈이 있다.
  • 지붕(ROOF) : 컨테이너 위를 덮고 있는 단단한 부분, 내용물을 보호한다.

컨테이너 구조 (뒷,아래)

여기서 흥미로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컨테이너에는 구조에서는 보이지 않는 일명 숨구멍이 있습니다.

컨테이너의 경우 선박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박 이동시 적도 부근을 지나게 되며 그때 온도가 90도 이상까지도 올라가기 때문에 컨테이너의 통기구가 없을 경우 내부에 수분 및 공기가 팽창하여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공기의 입출입을 동시에 하여 외부와 평행을 맞추는 용도입니다. 수분 및 공기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부피가 팽창하게 되어, 그로 인해 압력도 올라가게 됩니다. 올라간 압력과 외부와의 압력차에 의하여 폭발 등이 일어나게 되므로 그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은 해상 수출 시 바닷물에 노출될 일이 없지만, 정말 심한 ROLLING 이 있을시에는 밀봉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은 노출 될 수 도 있습니다.

 

 

컨테이너 바닥

컨테이너는 왜 바닥만 합판일까?

컨테이너 상판, 외벽 등 모두 거의 철재로 이루어져 있지만, 바닥인 FLOOR 부분만은 목재, 합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목재는 19겹으로 이루어져 있고, 강도 테스트를 거치며 (5.5 TON 지게차가 물건을 들고 위를 지난다) 나방과 같은 벌레들이 알을 낳지 못하게 약품 처리를 하는 것(TCT)이 의무이다. 보통은 수분 함유량이 14% 미만인 목재를 쓰는데, 많이 쓰는 나무가 '아비동 나무'이다. 바닥이 철판일 경우는 강한 하중에 찌그러져 원상 복구가 되지 않지만, 나무는 하중으로 구부러졌다가 다시 펴지는 탄성, 충격흡수, 마찰력이 있기 때문에 잘 미끄러지지도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합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20FT 기준으로 바닥 목재는 6장이 들어가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도 컨테이너 수리비 중 바닥 수리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FLAT RACK 컨테이너- 플랫랙컨테이너

컨테이너의 규격

컨테이너 종류가 어려가지이지만, 보통은 DRY 컨테이너 사이즈를 기준으로 잡고 생각하면 편하다.

예를 들면 20FT OPEN TOP의 경우 위가 뚫려있으니 높이를 제외하고 생각, 40 FLAT RACK의 경우도 양옆으로 뚫려 있으니 길이만 맞게 생각하면 편하다. 컨테이너마다 아래 표와 치수가 조금 상이할 수 있으니 참조하여야 하며, 주의할 점은 컨테이너 내부 치수도 중요하겠지만, 개구부 치수(컨테이너 문을 열었을 때 입구)의 치수가 내부 치수보다 작기 때문에 주의하여 생각하여야 한다.

구 분  Dry 컨테이너의 종류
20ft 40ft 40ft HC 45ft
내 부
치 수
(mm)
길이 5,899 12,034 12,034 13,555
2,348 2,348 2,348 2,348
높이 2,390 2,390 2,695 2,695
개구부
치 수
(mm)
2,336 2,336 2,336 2,336
높이 2,278 2,278 2,583 2,583
내부용적(CBM) 33.100 67.500 76.100 85.700
중 량
(KG)
자체중량 2,290 3,890 4,150 4,880
최대적재량 21,710 26,590 26,330 25,600
총 중량 24,000 30,480 30,480 30,480

냉동컨테이너

컨테이너의 종류

* 드라이 컨테이너 (DRY CONTAINER) : 온도 조절이 필요 없는 일반 잡화의 수송에 사용하는 일반 컨테이너이다. 단열이나 보온 보냉 시설이 되어있지 않은 STEEL PANEL 재질이다. 8개의 모서리 형태가 리프트로 들어서 쌓기 좋도록 설계되어있다.

* 냉동 컨테이너 (REEFER CONTIAINER) : 보온, 보냉 등 단열재를 사용해 특수 제작된 컨테이너에 냉동, 냉장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농수산물, 축산물, 화훼, 화공, 가공식품, 약품 등 냉동, 냉장을 할 수 있는 컨테이너이다. 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특수차량으로 진행하며, CY 반입 후, 운항 시에도 전기를 꽂아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운임이 더 비싸다.

* 오픈탑 컨테이너 (OPEN TOP CONTAINER) : 일반 컨테이너보다 높은 화물이나 일반 컨테이너에 적입이 불가한 화물에 이용되는 컨테이너로 지붕이 OPEN 된 컨테이너이다. 상단은 타포린으로 덮어 운송한다. 보통 높이가 높은 기계나, 철강 등을 수송하는데 이용된다.

* 플랫 랙 컨테이너 (FLAT RACK CONTAINER) : 컨테이너의 4 벽면과 천장을 떼었다 붙일 수 있도록 고안된 컨테이너로 기계류, 목재 등 중량화물과 높이와 폭이 일반 컨테이너보다 큰 화물이 적재 시에 사용되는 컨테이너로 사방이 OPEN 되어 있으며 바닥만 있는 형태이다.

 

본 포스팅은 컨테이너의 구조와 규격 그리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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