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물가상승 본격적으로? 팜유까지 가세한다.

by 몽키키 2022.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키입니다.

날씨가 조금은 더워지고 있는 4월 말입니다. 

본 포스팅은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중단과 그 여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팜나무 열매

팜유[PALM OIL]이란?

야자과의 기름야자나무의 열매 과육으로 기름으로 쪄서 압축되는 식물성 기름이다. 팜유에 대해 들어보진 못했을 수 있지만 분명히 하루에도 몇 번씩 보고 사용하였을 것이다. 팜유는 식료품이나, 세제에도 많이 함유되어있다. 라면, 과자, 인스턴트커피,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 팜유가 없으면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이다. 식용 기름 중에서는 다른 식물성 기름에 비해 같은 재배 면적에서 10배 이상의 양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또한 가장 싼 편에 속하고, 포화지방이 많아 고온으로 가열 및 장기 보관해도 잘 상하지 않아 보존성이 좋으며 튀김요리에 쓰는 기름으로도 적합하다고 한다. 전 세계 팜유 소비량은 1990년 이후 다섯 배로 증가했고, 2030년에는 두 배 이상, 2050년에는 세 배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과 유럽이 가장 많은 소비를 하고 있는데 늘어난 소비의 일부는 미국의 FDA가 트랜스 지방을 금지한 것도 그 이유 중의 하나이다. 전 세계의 팜유의 80% 이상이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나머지 20%는 비식용으로 화장품, 화학, 바이오디젤, 제약 등 소비재 원료 또는 산업용 유지로 쓰이고 있다.

팜나무 PALM TREE

 

팜유는 또 갑자기 왜?

세계 최대 해바라기씨유 수출국 1,2위 인 두 나라의 전쟁으로 공급이 막히고, 캐나다와 남미에서는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유채와 대두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해바라기씨유, 카놀라유, 콩기름, 팜유에 이어 대체재인 포도씨유까지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특히 팜유는 인도네시아가 전 세계 수출량의 60% 차지하는 1위 수출국인데, 인도네시아 팜유 업자들이 돈을 더 벌려고 생산랑 대부분을 수출하자, 자국 내 요리에 쓰는 팜유까지 부족한 사태까지 일어나자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1월 28일부터 수출물량의 20%를 국내에 먼저 공급하라는 내수시장 공급의무 제도를 도입했지만 물가 상승이 지속되자 수출 중단이라는 초강수를 두었다. 팜유는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0년대 이후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으며, 수입 단가는 1년 전과 비교하면 40.6%나 올랐고, 코로나 19 사태 초기인 2020년에 비교하면 95.1%나 상승한 것이다. 영국의 마켓 체인들은 1인당 식용유를 2-3개만 구매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었고 이로 세계 식료품 가격의 도미노 인상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팜유 수입은 56% 이상을 인도네시아에 의존하고 있어 수출 중단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물가 및 원자재 상승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물가 상승 비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코로나 종식을 앞두고 미처 대비하지 못한 부문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며 물가 상승이라는 악재가 터지고 있는데, 러시아가 전쟁으로 경제재재를 받고, 세계식량 수출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무너지며 식량위기에 대한 우려가 많다. 전 세계에 불붙은 먹거리 인플레이션에 인도네시아발 식용유 대란까지 가세하였다. 인도네시아의 수출 금지 발표가 나오자 미국 시장에서 콩기름이 4.5% 상승되었고, 이에 따라 연쇄적으로 라면, 쿠키, 초콜릿 등 제과 제품들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소위 애그플레이션 (Agflation = Agriculture + Inflation) 농산물 가격 상승이 주도하는 물가상승)을 우려하며 전체적인 물가 상승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물가는 급등하여 미국은 소비자 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달 보다 8.5%가 올랐고, 유럽의 주요 국가들 또한 수십 년 만에 기록적인 물가 상승을 겪고 있다. 유로존 19개국의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5%를 기록했다. 우리 한국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4.1% 상승하였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가격 급등세가 커지며 전면적인 식량위기로도 이어질 수 있다. 

 

코로나 19, 전쟁 등으로 인한 사료값이 오르며 농수산물 물가에 점점 도미노 처럼 타격이 오고 있습니다. 세계경제가 아직도 불확실성 속에서 헤매고 있어 걱정이 큽니다. 부디 전쟁이 빨리 끝나길 바라며, 각 국의 수출 금지 등의 무역 제한도 풀리기를 바라봅니다. 본 포스팅은 팜유로 인한 여파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