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태아보험 만기연령, 납입기간 추천 (광고아님)

by 몽키키 2024. 1. 11.
반응형

입덧이 끝나가기 시작하면, 또 다른 미션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바로 아기를 위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인데, 보험설계사로 부터 서류를 받아보아도 도저히 기준이 서지 않는데요. 그럼 태아보험의 가입 시기와 만기연령 그리고 납입기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태아보험 가입시기

가입시기는 보통 22주 이내로 가입을 합니다. 이때 가입하게 되면 출산 직후에 생길 수 있는 모든 위험에 대해 보장을 받습니다. 이후에도 보험에 가입 할 수는 있지만, 각종 검사를 받는 도중 이상소견이 있을경우는 보험혜택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23주 이전에 가입되어야 태아 특약을 추가 할 수 있어, 22주 이내로 가입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태아보험 만기연령

보통은 30세 만기와 100세 만기 중에 선택을 하게되는데, 먼 미래만 생각하기 때문에 당연히 100년 보장으로만 생각하겠지만 모든 특약을 100세로 하기에는 금전적 부담도 있지만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만원 짜리 태아보험에 든다고 할때, 1) 태아보험 100세 만기 10만원  2) 태아보험 30세만기 3만원 + 어린이 보험 100세만기 7만원 이렇게 2가지의 옵션으로 생각한다고 하면, 2번의 경우가 1번에 비해 2배이상 큰 보장을 가져 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태아보험은 해지환급금이 처음부터 발생하는 <기본형>  플랜으로만 설정이 가능한 반면, 어린이 보험은 <무해지형> 플랜을 선택해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출생시 이슈가 있다면 (선청성 질환 및 인큐베이터 생활 및 심장 관련진단) 경우는 오랜기간 보험 가입이 어려워 질 수 있어 100세 만기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의 경우는 목적 자체가 <신생아 및 영유아시기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함으로 선청이상 및 인큐베이터 입원, 영유아 시기의 잦은 입원 등에 대비하기 위해 입원일당 / 중환자실 일당의 비중을 높게 설정하여 보험료가 비싸며, 성인 이후를 대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0세 만기 태아보험을 들고, 이후 100세 만기 어린이 보험을 가입해두어 이후 태아보험은 해지 하고, 어린이 보험을 유지해두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보험약관

 

태아보험 납입기간

보통 설계사를 통한다면, 20년납 30세 만기 기준으로 보험설계를 해오시는데요. 이것도 10년 납으로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5년단위로 10년 ~ 30년 까지 선택이 가능한데, 납입기간이 길 수록 월납 보험료는 저렴해지지만 총 보험료 금액은 수수료의 개념이 붙어 비싸지게 되는것이라 당장의 여유가 있다면 10년 납으로 진행하는 것도 추천 할 수 있습니다만, 설계사에게도 수당 부분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어 불가하다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태아보험 가입시 참조 및 주의할 점

  • 성별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우리나라 법으로 32주 까지 아이의 성별을 직접적으로 알려줄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성별을 남자로 설정하여 기본적으로 가입이 됩니다. 남자아이가 비교적 사고확률이 높아 보험비가 비싸며, 추후 성별이 확정되고 나면 여자 아이의 경우는 보험료는 할인하고 납입했던 보험료 차액을 환급해줍니다.

  • 페이백과 사은품은 적당히 받아 가입하기

페이백은 법적으로는 불법이라고 하지만, 대부분이 페이백 혹은 사은품을 받고 태아보험에 가입한다. 특히 특정 보험사나  여러 맘카페나 임신 어플로 보험을 문의하면 그런 설계사들이 많이 있는데, 월 보험료의 2배 정도의 금액에 상당하는 부분 정도를 적당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부분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좋은것이 아니라, 어느 특약부분이 조금은 낮게들어갔거나 보험비가 조금 더 비쌀 수 있으니 여러 설계사에 상담을 받아보고 비교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 여러 보험사 비교해보기

태아보험의 경우 거의 90프로 이상이 특정 보험사로 치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담보나 가입금액 등의 차이가 보일 수 있고, 유전적 질병이 있는 경우 그 담보나 특약이 가장 메리트가 있는 보험사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각 설계사 마다 업무 스타일이 다를 수 있어 본인에게 맞는 설계사를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 보험사 별로 다이렉트로도 가입이 가능한데, 어렵기는 하지만 보험료 절약을 위해 다이렉트로도 가입해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