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꽉 막힌 코 뚫기,코 안막히게 하는 방법

by 몽키키 2022.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키입니다.

보통은 독감이나 알레르기 등의 이유로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코막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코에서 분비되는 과도한 양의 점액이 호흡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코가 막히게 되면 호흡이 어려울 수 있어 불편하고 짜증 나게 합니다.

본 포스팅은 막힌 코의 증상을 완화하고 안 막히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코 안막히는 생활습관

1. 코를 살살 푼다.

코가 막혀도 콧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이때에도 콧물이 나올 때까지 코를 풀고 싶은 충동이 느껴지지만 코안에 세포를 자극하지 않도록 풀지 않아야 한다. 콧물이 흘러나올 때만 코를 푸는 것이 좋다. 코를 계속해서 너무 세게 풀면 콧구멍 안에 있는 약한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빠르게 코막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처음에는 코막힘이 완화된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코를 덜 풀어야 코막힘 증상이 개선이 된다. 

2. 베개를 높여서 눕기

등을 바닥에 대고 일자로 누우면 잠을 자는 동안 콧물이 코에 쌓일 수 있기 때문에 베개를 머리에 받쳐 머리의 높이를 높여주면 좋다. 코가 심하게 막힐 때는 눕는 것보다는 앉아 있는 게 더 좋을 수 있다.

3. 수분 보충하기

카페인이나 음료 말고 물이나 허브차 등을 항상 가까이 두고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음료를 준비해서 매일 8잔 이상 마셔주면 좋다. 콧물을 묽게 만들어 주며 몸에 수분을 보충하게 되어 코를 막히지 않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4. 연기를 멀리하기

담배연기나 음식을 할 때 나오는 연기들은 코를 자극하여 더 답답하게 할 수 있다. 코가 막혔을 때는 흡연을 하지 않고 흡연자와는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막힌 코를 뚫는 방법

1. 따뜻한 물로 스팀 샤워하기.

따뜻한 물 스팀은 콧물을 묽게 만들어서 호흡을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쉽게는 욕실 문을 닫고 뜨거운 물을 틀어 욕실에 앉아 있거나, 욕실 문을 닫고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주면 좋습니다. 이것도 번거롭다면 따뜻한 물을 컵에 넣어 후후 불면서 마셔주면 스팀이 코에 직접 닿아 코가 빨리 뚫립니다. 처음 코로 숨을 마실 수 없다면 입으로 숨을 쉬어주며 콧물이 제거될 수 있도록 코의 측면이나 눈썹 위의 코부분을 두드려 코를 푸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비염으로 고생하는데 사실 따뜻한 차를 끓여 후후 불어주는 게 가장 간단하고 빠른 효과를 봤습니다.

2. 생리 식염수로 씻어주기

최근에 티브이에서도 연예인들이 목이 안 좋거나 비염으로 고생할 때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주는 모습들이 많이 나오죠. 약국에서 식염수와 주사기를 사 입을 벌려주어 콧구멍에 주입해주면 깨끗이 코안이 세척됩니다. 미지근한 온도의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1회 사용량은 약 50ml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물로 사용할 경우는 코 점막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약국에서 멸리 생리 식염수를 사서 코 세척을 해보세요. 보통 2,000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3. 온찜질과 부비강 마사지하기

체온보다 더 따뜻한 정도에 온도에 천을 적셔 누워 콧구멍이 닫히지 않도록 콧등 위에 천을 올려놓아 준다. 천이 식으면 다시 따뜻하게 데어 올려주며 여러 번 해준다. 부비강 마사지는 눈썹 바로 아래 코 바로 위에 검지를 갖다 대고,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손가락으로 마사지를 20초 간 해준다. 그리고 눈 바로 아래 눈 주변 부비강을 마사지해주고, 마지막으로 엄지를 광대뼈에 갖다 대고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해주면 좋다.

4. 가습기 사용하기

건조한 공기는 부비강 점막을 자극하여 코막힘이 심하게 된다. 가습기를 항상 머리맡에 두고 사용하면 좋은데 가습기를 별도로 구매하기 어렵거나, 또는 청소가 너무 귀찮아서 사용하기 힘든 나 같은 사람들은 그냥 큰 볼에 물을 담아 올려만 두어도 좋다. 

5. 스프레이 코막힘 약과 의사 처방

비염환자가 많아지며, 스프레이형 코막힘 완화제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사실 책 뿌려주면 바로 코막힘이 뚫려서 정말 편하지만 3일 이상 쓰기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내성이 생겨 정말 필요할 때는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심할 경우는 의사 처방을 받아 치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먹으면 효과가 지속되기는 어려워도 즉각 좋아질 수 있다.

저도 비염환자라 봄에 재채기 반복에 콧물이 주르륵 흐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의심받기도 딱 좋죠. 비염이 심할 경우는 두통까지 와서 힘들기도 한데 작은 질병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숨을 못 쉬게 되니 짜증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이번에 알려드린 내용을 꼭 코가 막힐 때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코막힘 증상 완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