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좋은 집 고르는 방법(집살때 확인할것!)

by 몽키키 2022.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키입니다.

본 포스팅은 좋은 집을 고르는 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태어나서 부모님과 함께 살던 집, 처음 집을 나와 자취방을 구할 때, 결혼해 신혼집을 구할 때, 아이를 낳아 가족에 맞는 집을 구할 때나 집을 구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채광과 방향에 따라 고르기

집에 들어오는 햇빛의 양에 따라 집의 밝기,난방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집을 고를 때는 밝은 낮에도 가봐야 하고, 어두운 밤에도 한번 둘러봐야 합니다. 아파트는 거실에서 베란다 기준으로 일조 방향에 따라 집 방향을 부르고 있고, 우리나라는 대부분 남향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남향집이 모두 에게 좋은 조건은 아닙니다. 남향집은 오전 11시 부터 오후 3시 정도까지 대부분 낮시간에 햇빛이 들어오고, 겨울에는 고도가 낮아 해가 쉽게 들어와 보일러를 많이 틀지 않아도 온기를 느낄 수 있고 여름에는 고도가 높아 햇빛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다른 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원하여 겨울과 여름 냉난방비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좋은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향집은 아침에 햇살이 들어오기 때문에 아침일찍일어나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조건입니다. 서향집은 정오를 넘겨 오후에 햇빛이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는 활동이 적고 저녁형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조건이나, 여름의 경우에는 햇빛이 더운 시간에 들어와서 더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향집의 장점과 동향, 서향 장점이 합쳐진 남동향, 남서향 집이 많이 지어지고 있는데 남동향의 경우는 정동향보다는 햇빛이 낮까지 들어와서 좋지만 남향과 남서향에 비해서는 겨울철에 조금 춥게 느껴 질 수 도 있습니다. 남서향의 경우는 정서향보다는 여름에  덜 덥긴하지만 다른 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름에 더 덥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북향의 경우는 가장 선호하지 않는 방향이긴 합니다만 한강뷰라던지 특별한 조망이 있는 집은 선호될 수도 있지만 햇빛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집이 어둡고 습기가 많아 곰팡이가 피기 쉬운 방향입니다. 아무리 좋은 방향으로 집을 고르더라도 집 앞에 가리는 부분이 있어 앞을 막고 있다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에 꼭 조망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좋은집고르기

입지조건 확인하기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과의 거리, 마트,백화점 병원 등 편의시설과의 거리, 소음을 유발하는 시설 등 과의 거리가 얼마나 먼지 등을 기본적으로 살펴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향후 미래 가치를 생각하여 개발 계획이 있는지, 역이나 철도가 개통되거나 쇼핑몰 입점이 된다면 가치가 높아질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시세정보도 살펴보며 적당한 금액인지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압, 곰팡이, 결로, 냄새, 방음을 확인하기

요새는 수압이 약한집이 없긴 하지만 문제가 있을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변기 물을 내려보고, 욕실에서는 샤워기와 세면대, 주방 수도 물을 한번 체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결로는 확인하기가 어려운데, 베란다를 확인하여 구석에 거뭇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거나 붙박이 장안이나 화장대 쪽을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보이지 않는 곳에 곰팡이가 숨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싱크대 하부나 화장실, 베란다 수로관을 통해 악취가 올라오지 않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방음 문제가 많은데, 옆집이나 윗집에서 시끄럽게 하는 경우나 조그만 소리에도 방음이 되지 않는다면 그런 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비 확인하기 & 꼼꼼하게 계약하기

보통 아파트의 경우는 세대 수가 많을수록 평당 관리비가 낮아질 수 있고, 반면 오피스텔은 평당 관리비가 높은 축에 속합니다. 또 지역난방인지 개별난방인지에 따라서도 난방비가 많이 좌우되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앱에서도 해당 매물의 평균 관리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 이런 조건들을 확인했다면 정말 중요한 계약단계가 남았는데 큰돈이 오고 가는 일이기 때문에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하여야겠습니다. 먼저 당사자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계약할 집의 등기명의인과 실제 명의자가 같은지 확인하여야 하며, 중도금, 잔금 등 대금이 오고 갈 때마다 등기부 등본을 열람하여 권리변동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공인중개사 자격증 확인,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의 금액을 꼼꼼히 확인하여 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좋은 집을 구하려면 생각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긴하지만 더 꼼꼼히 따져서 큰돈 주고 구매하는 만큼 기운이 좋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집을 구하시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좋은 집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