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여행,맛집

부산 기장 해동용궁사[부산 가볼만한 곳]

by 몽키키 2022. 6.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키입니다.

본 포스팅은 부산 기장에 위치한 해동용궁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부산에서도 동부산 롯데몰, 기장 힐튼호텔, 아난티 코브, 이케아, 송정해수욕장이 위치하고 있는 부산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역과는 1시간 정도 거리가 있는데, 특이한 분위기로 외국인들도 필수로 들려가는 관광코스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기장에도 해동용궁사 외에도 좋은 곳이 많으니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기장 해동용궁사

최근에는 부산 기장 쪽에 롯데아웃렛, 롯데월드 등이 생기며 다시 한번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화려한 카페도 많이 있는 기장에는 정말 멋있는 자칭 국내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해동용궁사가 있는데요, 굳이 종교를 따지지 않더라도 경치가 좋아 한번 다녀오기 정말 좋은 절입니다. "대부분의 사찰이 산중에 있는 것과는 달리 해동용궁사는 발아래로 바닷물이 보이는 수상법당이다. 바닷가에서는 승려가 살면서 불도를 닦는 가람이 있고 인근에는 시랑대, 오랑대와 같은 명승지가 있다. 최근 조성된 가람은 북쪽에 석재로 만든 중문이 있으며, 대웅전과 용궁단 등 전각은 동쪽을 향해 세워져 있다. 바다와 용, 관음 대불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깊은 신앙심을 자아내게 한다." 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역사에 대해 찾아보니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930년 초, 보문사로 중창했고 1970년대에 해동용궁사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름의 기원은 기도 정진한 즉 회향일 몽중에 백의 관세음보살님이 용을 타고 승천하신 것을 친견한 후 정암 화상이 부산 해동용궁사로 개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부산 해동용궁사

해동 용궁사 주소 및 정보  (대중교통, 차량 이용)

* 주소 : 부산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 해동용궁사

* 연락처 : 051-722-7744

* 관람 가능 시간 : 05:00 am ~ 일몰시간까지 (보통은 18시 30분까지나 매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입장료 : 무료

* 주차비 : 25인승 이상 7000원 / 25인승 이하 5000원 / 15인승 이하 3000원 

[2022년 6월 기준 : 최근 키오스크 도입 후 기본 30분 2천 원, 매 10분 5백 원, 하루 2만 원 카드결제로 변경 있다고 합니다.]

해동용궁사 지도

찾아가는 길

1. 대중교통 이용하기

1) 시티투어버스(블루라인) 이용

시티투어버스는 부산에서 유명한 곳을 다니는 버스입니다. 레드라인(부산역-해운대) / 그린라인(용호만-오륙도) / 블루라인(해운대-용궁사) / 옐로 라인(용궁사-기장시장)으로 노선이 정해져 있으며, 첫출발은 부산역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각 승강장에서 버스가 도착했을 때 자리가 있으면 탑승 가능합니다. 각 라인 별 하나만 티켓을 구매해도 티켓 한 장으로 운행시간 내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 : 성인 - 15000원 / 48개월~고교생 -8000원]

2) 동해남부선 이용

1. 동해남부선을 이용해 오시리아 역에서 하차를 합니다.

2. 오시리아 역을 나와서 큰 도로변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 1001번 버스를 탑승합니다.

3. 탑승 후 용궁사 국립수산과학원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

(하지만 버스로는 정류장에 내려서 걸어 올라가셔도 되지만, 은근 거리가 멀어 덥고 힘듭니다.)

4. 버스 하차 후, 바로 앞에 있는 택시 승강장에서 택시를 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3500원~4000원 내외로 택시비가 나옵니다. 그래서 한 명 이상이라면 굳이 버스를 기다리지 마시고 택시 타고 올라가신 뒤에 택시기사님과 상의 후 몇 시에 다시 와달라고 하시거나 아니면 콜택시 혹은 카카오 택시 같은걸 불러도 되실 거예요.

2. 자차 이용하기

자차 혹은 렌터카로 기장 용궁사를 찾아가실 때에는 별 어려움 없이 상기의 주소를 네비에 찍고 가시면 됩니다.

주차장 공간도 국립수산과학원과 같이 이용되고 있어 아주 넉넉하기 때문에 걱정이 없고, 주차비도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걱정 없이 다녀오기 좋습니다.

 

관람 포인트

1. 신비한 약수터

지하에 위치한 약수터로, 바닷가에 위치해 있지만 바닷물이 아닌 민물이 흐르고 있어 신비한 약수터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약수를 마시면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 하니 한 모금씩 드셔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108 장수 계단

소나무 숲 사이에 있는 계단으로, 해동 용궁사에 들어가려면 이 계단을 지나야 하는데요, 한 계단 씩 밟을 때마다 108가지 번뇌가 살아지고, 지극정성으로 한번 왔다 가면, 108세까지 산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3. 득남 불

용궁사 108계단 초입에 서 있는 포대화상으로, 코와 배를 만지면 득남을 한다는 소문이 있다고 하네요, 배와 코는 이미 많은 손길로 반들반들해져 있습니다.

득남불

4. 십이지상

십이지상은 중국에서 건너온 것으로, 벽화나 부조 형태의 십이지상은 다른 사찰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석상 형태로 봉안한 것은 해동 용궁사 한 곳뿐이라고 합니다. 다들 자기 띠 석상에서 사진 한 번씩 찍고 가십니다.

십이지상

5. 해돋이 바위

해가 제일 먼저 뜨는 사찰답게 해돋이 바위도 있는데, 해돋이 바위에 서면 일출뿐만 아니라 탁 트인 바다도 덤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5. 갈맷길

용궁사 절 방향으로 걸어오시다 보면 바다가 보이는 다리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 다리를 건너가시면 국립수산과학관 갈맷길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부산 여러 곳을 자주 다녔지만 여긴 일단 사람이 많지 않고 아는 사람들만 가는 코스라고 할 수 있는데, 차량이 다니지 않는 건물 뒤편 샛길 같은 곳이라 정말 파도소리만 조용히 들리고 완전 제주도 느낌이라, 오후 3시쯤 도착하셔서 해질녘에 이 길을 한번 걸어보시는 것을 너무 추천드립니다. * 개관시간 : 09:00 am ~ 18:00 pm( 입장시간 마감 17:30)  // 관람료는 무료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명절 당일이라고 합니다.

부산 갈맷길

본 포스팅은 부산 기장에 위치한 해동 용궁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