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금테크 금 투자종류와 방법

by 몽키키 2023. 1. 6.
반응형

주식시장의 폭락이나 경제위기론이 돌기 시작한다면 자산분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안전자산으로 돈이 몰리게 됩니다. 이때 안전자산은 금, 달러, 채권 그리고 현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금의 가치는 언제나 기준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금의 여러 투자방법과 특징들이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금의 특징

금은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이 선호하며 쉽게 얻거나 만들어 낼 수 없는 물질로서 희소성을 지니고 있어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질수록 금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전쟁과 글로벌 경제위기와 같은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기에는 현금화가 쉬운 금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인플레이션 시기를 가장 잘 방어할 수 있는 자산으로 꼽힙니다.

 

금 투자의 종류

1. 현물투자

첫번째로, 금 현물을 구매하는 것인데요. 골드바가 대표적으로 직접 가서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한국 금 거래소 홈페이지에서 골드바 가격과 금거래소 대리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은행이나 증권사 우체국에서도 골드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한국 조폐공사에서 오프라인 서울 마포 매장에서 1~1.5%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금을 직접 실물로 구매할 때는 가공을 하지 않은 단순 '골드바'를 구매하는 것이 가공비도 들지 않아 저렴합니다. 골드바는 매매차익에 대한 금융소득 종합과세 비대상인 장점이 있으나, 구매시 부가세 10%가 붙으며, 구입처에 수수료 5%로도 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하며,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골드뱅킹 [금융상품]

은행에서 일명 "금 통장" 을 이용해 쉽게 금 투자가 가능합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인터넷, 모바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0.01g (500원) 단위로 매매할 수 있어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금통장은 기간과 금액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입금할 때와 비교하여 금 가격이 올랐을 때 출금하게 되면 금 가격이 오른 만큼의 이익을 가져가게 되며 반대로는 가격이 떨어지면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래 수수료가 1% 정도 하며, 매매 차익에는 15.4%의 배당소득세가 적용되어 비싼 편에 속합니다. 

 

3. 금 펀드 [ETF, 주식형]

금 펀드는 증권사나 은행에서 판매하는 주식형 펀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금에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며, 금과 연관된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금 가격이 오르게 되면 금 관련 회사들이 호재로 작용되어 주가가 오르며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금 펀드는 다만 매매 차익에 대한 과세도 있으며 수수료도 0.5 % ~ 2% 정도 부담 해야 합니다.

 

ETF 또한, 금 가격이 상승하면 따라 상승하고, 떨어지면 같이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석시장에 상장된 상품으로 주식과 거래방식이 같아 금통장이나 펀드와는 달리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으며, 골드 ETF는 금펀드 대비 수수료가 훨씬 낮지만 배당 소득세는 내야합니다.

 

4. 한국거래소[KRX]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KRX 금시장 거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증권사에서 금 실물 계좌를 만들어 KRX 한국거래소에서 개별 주식 종목처럼 금거래가 가능합니다. 1KG 이상 적립 시는 실물 인출이 가능하지만, 부가세가 10%로 부가됩니다. 매매 수수료도 적고, 매매 차익이 비과세로 많은 분들이 실질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시세
금시세

금 값의 상승과 하락

1. 달러의 가치

거의 세상의 모든 자산은 달러의 가치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러의 가치가 떨어질수록 대체자산이라 할 수 있는 "금"의 실물 자산가격은 오르게 되며, 달러가 시중에 많이 풀리기 시작했다면 금 값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2. 수요와 공급

금의 수요는 보통 보석, 장식용에 많이 쓰이기 때문에 금 장신구의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에는 금값이 오르게 되는데요.

실제로 인도의 결혼식이 많은 시기인 1월~6월 사이에는 금 가격이 상승한다는 통계도 존재합니다.

금 투자 방법이 늘어나면서 금의 수요도 급격히 늘고 있지만, 금은 인위적으로 얻을 수 없고 한정된 자원으로 금 값은 장기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3. 유가변동

주요 중동 산유국의 정세가 불안하거나, 현재와 같이 전쟁의 경우로 유가가 상승하고 있다면 불안정한 정세를 대비하여 안정적인 자산인 금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증가하여 금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금 투자 주의사항

모든 투자는 변동성이 있어 안전하다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금에 올인하기보다는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활용하여야 하며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강력한 상승이 있고 난 후는, 장기간 동안 하락장을 걷게 되는 것이 금 시장입니다. 금을 단순한 안전자산으로 생각하기보다는, 투자하려는 대상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선행하여야 보다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