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더위먹었을때 증상,예방,치료방법 알아보기

by 몽키키 2022. 7. 12.
반응형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다와 휴가는 좋지만 무더운 날씨는 반갑지만은 않은데요, 특히 무더운 날에는 더위를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예방,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위 먹었을때 나타나는 증상

무덥고 습한 날씨지만 야외활동이나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갑자기 어지럽거나 몸이 이상하고 더위를 먹었나 하고 의심이 들 때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두통과 발열

더위를 먹으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두통 그리고 메스꺼움입니다. 사람마다 증상은 다를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두통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일반 두통과는 다르게 더위 먹었을 때의 두통은 머리가 울리고 웅웅 거리는 느낌이라 합니다. 그리고 몸이 뜨거워지며 열이 나게 됩니다.

2. 메스꺼움과 입맛이 없어짐

두통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헛구역질을 하며 입맛도 없어집니다. 몸에 진이 바지며 기력이 쇠해지는 느낌이 들면 더위를 먹었다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3.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남

더운 날씨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몸에 수분배출이 많이 되면서 그로 인해 갈증이 생기게 되며 갈증을 해소하지 못하면 가슴까지 답답해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더위먹었을때

더위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더불어 한 단계 더 진행되면 열사병이라고 하는데요, 일사병과 열사병을 짧게 알려드리자면, 일사병은 체온이 상승함과 동시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어 손발에 땀이 많아지고 어지러워지지만, 잠깐의 휴식으로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열사병은 설사, 경련, 의식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일사병과는 반대로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생명이 위독할 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원인과 예방방법

1. 비타민 B1 부족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름에는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나도 모르게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이 식습관은 비타민 B1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만들지 못해 피로를 초래함 더위의 큰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스나 얼음 등 단 음식들을 자제하고 마늘과 부추, 두부 등 알리신과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과 비타민 C 미네랄 등을 같이 보충해주면 좋습니다.

2.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

현대인들의 더위를 먹는 주된 원인은 자율 신경의 혼란 때문인데요, 이전에는 고온 다습한 환경 때문에 더위를 먹었다면 요즘은 에어컨이 많이 보급되어 외부 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가 주요 원인이 됩니다. 더위속에 있다가 갑자기 시원한 실내로 들어오게 되면 인간은 그 온도 차이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게 되어, 자율 신경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더위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설정온도를 높여 바깥 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를 작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미지근한 물에 목욕이나 족욕을 하고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등 자율 신경(부교감신경)을 정상화하여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면 질의 저하

더위를 먹게 되면 피로도가 상승하는데, 더운 여름은 열대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그 피로가 남아 더위를 더 쉽게 먹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 좋은 수면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목욕을 하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고, 그 후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잠이 잘 오게 되는데, 목욕 후 즉시 체온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잠들기 최소 1시간 전에 목욕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은 직접 쐬지 않고 27도 정도를 유지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장기능의 저하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에는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피부에 혈액량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몸속의 혈액 총량은 변하지 않으나 피부에 혈액이 몰리면서 위장에 할당되는 혈액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혈액량이 줄어든 위장과 대장은 활동이 둔해지며 ,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위장이 점점 약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찬 음식의 섭취를 자제해야 하며, 따뜻한 허브차나 녹차를 마시면 좋고, 또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미네랄, 비타민 c, 그리고 양배추 등을 먹으면 좋습니다.

치료방법

가장 좋은 예방방법은 더위를 피하는 게 좋지만, 부득이하게 더운 환경이나 장기간 햇볕에 노출되는 상황에서는 하기와 같이 해결하면 좋습니다. 

  • 물과 이온음료를 충분히 섭취한다.
  • 헐렁하고 통풍이 잘되며 햇빛을 반사시킬 수 있는 밝은 색 옷을 입는다.
  • 그늘진 곳에서 안정을 취한다.
  • 체온 조절이 쉬운 신체부위(얼굴, 가슴, 겨드랑이, 목 뒤)에 차가운 물수건을 대어 열을 발산해준다.
  • 몸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즉각 병원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더위를 먹었을 때의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