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등린이를 위한 등산화 고르는 방법

by 몽키키 2023. 6. 18.
반응형

우리나라의 70%가 면적이 산으로 둘러싸인 만큼, 등산을 취미로 하는 인구들도 많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이후 아웃도어 활동이 늘어나 캠핑이나 등산에 입문하는 분들이 증가했는데요. 안전하게 등산을 하기 위해서는 꼭 등산화를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산화의 종류와 내 발에 맞는 등산화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등산화가 필요한 이유

등산화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미끄럼 방지 및 여러 충격에 대비해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등산화는 일반 운동화와는 달리 바닥면의 접지력이 우수해 미끄럼을 방지해 주며, 방수처리가 되어 있어 비나 눈에서도 또한 나뭇가지나 나무뿌리, 돌멩이 등등에 대비하여 두꺼운 소재로 만들어져 다양한 위험 요소로 부터 발을 보호해 줍니다.

 

이처럼 안전상의 이유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운동화를 신고 산행을 하게 되면 운동화가 잘 망가지게 됩니다. 특히나 아끼거나 비싼 에어쿠션 운동화를 신고가게 된다면 후회를 하게 됩니다.

등산화 고르는 방법

1. 산행 목적에 따라

등산화는 산행의 목적에 따라 트레킹화, 경등산화, 중등산화, 릿지화, 암벽화로 나누어집니다.

● 트레킹화 :  캠핑, 가벼운 등산, 산책 등의 울퉁불퉁한 땅에서 신기 좋고, 등산화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간단한 야외활동에 다양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 경등산화 : 500g 정도의 무게로 가볍게 착용가능한 등산화로 돌계단이나 정비가 되지 않은 들길에 신기 좋아 가까운 산행에 알맞습니다.

중등산화 : 튼튼한 가죽소재로 만들어져 무게가 나가지만 발목 부분이 높고 두꺼워 발목을 보호하여 장거리 산행에 좋습니다.

릿지화 : 바닥 접지력이 좋아 미끄러움을 방지해 주어 바위가 많은 산길에 적합합니다.

 암벽화 : 이름과 같이 암벽등반을 위한 등산화이며 바닥 밑창이 얇아 장거리에는 좋지 않습니다.

 

2. 사이즈 선택하는 방법

등산화는 평소 신는 신발 사이즈보다 5 ~ 10mm 큰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발에 살이 많은 사람이나 발볼이 넓다면 10mm 큰 사이즈를 골라야 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등산양말 때문인데요, 등산양말은 발을 보호하기 위해 일반 양말보다 두껍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양말까지 고려하여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장시간의 등산 등으로 인해 발이 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산화종류
로우컷,미드컷,하이컷 등산화

3. 구입 시 고려할 점

등산화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신어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고, 아침보다는 발이 부어있는 저녁에 양말을 신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말을 신은 상태로 신발을 신어 발뒤꿈치에 손가락을 하나 들어갈 정도가 되면 되고, 발등과 복사뼈, 발가락이 닿아 불편하지는 않은지 발목은 잘 고정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등산화는 발목 고정여부에 따라 로우컷, 미드컷, 하이컷 3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로우컷(LOW CUT) : 신발의 발목 높이가 복숭아뼈 아래로 낮아 로우컷으로 부릅니다. 발목을 잡아주는 발목이 없어 가벼운 산행 및 산책에 착용하기 좋습니다.

● 미드컷(MID CUT) : 복숭아뼈까지 발목을 덮은 것을 미드컷이라고 부르는데요. 발목을 살짝 감싸 발목보호가 가능하여 보통 미드컷 운동화를 가장 선호합니다.

하이컷(HIGH CUT) : 복숭아뼈와 발목 전체를 감싸는 등산화로 하이컷으로 불립니다. 발목보호가 가장 잘되지만 발목의 길이만큼 무게가 무겁지만, 장거리 및 동계상황에 적합합니다.

 

등산화 브랜드 종류

 

1. 네파 등산화

네파 등산화는 경등산화부터 중등산화까지 다양한 모델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 간편하게 착용이 가능한 보아시스템이 부착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대가 10만 원 초반에서 20만 원 후반까지 형성되어 있어 비교적 저렴한 라인들이 있고 젊은 분위기로 디자인도 예뻐서 눈이 가는 브랜드입니다.

 

2. K2 

K2는 등산 아웃도어 브랜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었는데요. 본래 안전화 제조를 주로 했던 만큼 안정성이 좋은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가격대도 10만 원 후반에서 20만 원 후반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고 미라클라인과 플라이하이크 라인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3. 노스페이스

세계적으로 유명한 등산브랜드인 노스페이스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데요. 가격도 20만 원 초중반으로 적당하며 착용감과 편리성을 높여 여러 고기능성이 있어 첫 등산화로 추천하는 브랜드입니다. 

 

4. 살로몬

살로몬은 프랑스 알프스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등산화뿐만 아니라 여러 장비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최근에는 살로몬 트레킹화 XT-6 라인이 고어텍스로 기능도 좋고 디자인이 좋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등산라인으로는 울트라 2 와이드 미드 고어텍스가 적당하며 가격도 20 ~ 30만원대로 조금 가격이 있습니다.

 

5. 블랙야크

블랙야크도 우리 한국의 대표 아웃도어 브랜드인데요. 25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블랙야크는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많으며 샤크 GTX 라인이 처음 등산에 입문하는 분들에 적당하며 가격 또한 10만 원 후반대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등산화 관리 방법

등산화는 대부분 가죽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열과 습기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보관 방법이 중요합니다. 산행 후, 운동화 끈을 모두 풀어, 깔창을 빼어 신발 내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먼지를 털어냅니다. 등산화가 물에 젖었다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2~3일 말려 신문지를 넣어 보관하면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햇볕에 말리게 되면 바닥면의 고무가 탄성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등산화는 가죽소재 혹은 두터운 소재이기 때문에 세탁은 가능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