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육아.생활정보

타이어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by 몽키키 2023. 6. 4.
반응형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되어 있으며 자동차의 주축이 되는 부품으로 자주 확인하여야 하며 교체시기를 지나쳐서는 안 되는데요. 그만큼 자동차 부품 중에 비싼 소모품에 속하며, 가격 또한 등급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타이어 교체 주기

일반적인 타이어의 수명은 4-5만 km를 주행했거나, 평균 3-4년 정도이며 최대 5년 정도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스타일과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타이어 수명을 자가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자연 마모주기

타이어의 교체시기를 확인할 때는 가장 먼저 현재 내 타이어의 제조년월(DOT)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조년월은 4자리의 숫자로 구분이 되는데요. 앞의 두자리는 해당 연도의 주수를 의미하며, 뒤의 두 자리는 연도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3423이라면, 23년도의 34주 차에 생산되었다는 의미로 생산된 지 5년이 지난 타이어는 마모한계선이나 km와 관계없이,  소재 자체의 자연 마모가 시작되기 때문에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제조연도

2. 마모한계선 확인

타이어의 옆면의 볼록한 부분을 타이어 마모한계선이라고 하는데요. 타이어가 가장 많이 닳은 곳을 기준으로 하여 마모한계선으로 부터 타이어의 바닥면까지의 거리를 mm로 측정하면 됩니다. 보통 타이어 제조사에서는 1.2mm - 1.6mm 이하가 되면 타이어 교체를 권장하며, 마모한계선이 되면 가급적 타이어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마모선 치수는 그럼 어떻게 잴까요? 일반인들은 치수를 잴 도구가 없기 때문에 보통 홈에 동전을 넣어주는데요.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모자)가 보이면 홈의 깊이가 한계선까지 낮다는 의미로, 교체시기가 된 것으로 보면 됩니다.

마모한계선

 

타이어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타이어 전문 센터나 가까운 카센터에서 교환하는 것이 구매와 장착을 한 번에 해결해 주기 때문에 가장 쉽고 편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직접 여러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비용을 확실히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공임나라

먼저, 본인 차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타이어를 구입하고, 가까운 위치에 있는 공임나라 지점으로 타이어를 배송하여, 그 지점에 가서 교체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최저가 혹은 원하는 타이어를 구입하여 공임나라에서 무료 혹은 교체 공임비 보통 개당 1만 원 정도를 내고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으로 최저가 혹은 원하는 타입의 타이어를 구입합니다.
  2. 그리고 본인 위치에 가까운 공임나라 지역 지점의 주소를 확인하여, 배송시켜줍니다.
  3. 공임나라에 로그인을 합니다.
  4. 전국 지점 찾기를 통하여 본인의 지역 지점을 찾아 예약해 줍니다.
  5.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여 정비 항목 체크를 입력하여 예약해 줍니다. 이때 타이어 도착 예정일자를 확인하여 보관 부탁 메모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공임나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 공임비 확인하기

 

 

 

●  온라인 타이어 업체 (타이어프로 & ABC 타이어 & 티스테이션)

이 방법 또한, 직접 인터넷 타이어 쇼핑몰을 방문하여 본인차의 사이즈에 맞는 타이어를 골라줍니다. 그리고 주문하고 장착점으로 무료 배송하여 장착까지 할 수 있습니다. 상기의 공임나라와 주문 및 예약 과정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이어프로, ABC 타이어, 티스테이션 등등 의  온라인 쇼핑몰로 타이어를 구매 시는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매장 방문 없이 스마트 픽업 서비스 제공 혹은 할부 서비스가 다양하며, 좀 더 빠르게 교체가 가능한 점 또한 여러 타이어 손상에 대한 프리미엄 보증제도 등등이 있으니 여러 서비스를 비교하여 교환이 가능합니다.

 

ABC타이어

● 코스트코

코스트코에서는 1년에 2회 봄, 가을에 타이어 행사에 들어갑니다. 차종에 따라 행사 적용이 안되거나, 지점별로 할인이 약간은 다르게 들어갈 수 있지만, 회원권만 있다면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어 시기가 맞다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트코 지점에 바로 타이어 센터가 있기 때문에 편하게 맡기고, 타이어 구매 개수에 따라 7만 원, 9만 원, 12만 원 상품권까지 증정하니, 장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특히나 코스트코는 가격이나 품질 및 서비스에서는 정해진 금액과 정확한 매뉴얼로 진행하기 때문에 사기당할 일이 전혀 없다는 것, 타이어 보증보상 프로그램도 있어 보증 5년 이내 도로에서 타이어 손상을 입는다면 보상 및 수리처리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얼라이먼트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단골 정비소나 타이어 가게가 없다면 코스트코 할인기간을 이용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교체 및 구입 시 주의할 점

타이어를 싸게 팔더라도, 이외 부수적인 추가비용 발생으로 전체 비용이 비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체를 하기 전에 추가 발생할 항목을 확인하고 문의해 보고 철저히 계산하여 타이어를 교환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으로 구매 시, 장착비 포함 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수입차의 경우는 장착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교체 제외, 나머지 타이어의 위치교환이 필요한 경우는 추가비용이 발생됩니다.
  • 얼라이먼트 및 휠밸런스 비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 타이어의 수명을 본인이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가끔 더 높은 사양이나 맞지 않는 타이어를 추천할 수 있기 때문에, 내차의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타이어 생산연도를 보는 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차량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저렴하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합리적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교체 전 이 글을 꼭 읽고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